저는 '13년 10월에 세례를 받은 이영식 성도 입니다 아직 교회생활에 익숙하진 않지만 성경책을 읽다 보니 궁금한 사항이 있어서 담임 목사님에게 질의를 드리게 되었읍니다 출애굽기 8 ~ 10절중 8절 : 그들이 내가 그들에게 명한 길을 속히 떠나 자기를 위하여 송아지를 만들고 그것을 숭배하며 그것에게 희생을 드리며 말하기를 이스라엘아 이는 너희를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낸 너희 신이라 하였도다 9절 : 여호와께서 또 모세에게 이르시되 내가 이 백성을 보니 목이 곧은 백성이로다 10절 : 그런즉 나대로 하게하라 내가 그들에게 진노하여 그들을 진별하고 너로 큰 나라가 되게 하리라 9절의 목이 곧은 백성이라의 뜻을 어떻게 해석해야 하는지요? 또 10절의 그들을 진멸하고에서 진멸의 뜻이 벌을 내리신다는 뜻인지 백성을 없이 한다는 뜻인지요? 제가 모르는 부문이 많아 이해가 떨어져서 질의 드립니다 감사합니다

이성희 14-02-07 15:42
 
목이 뻣뻣하다고 한 것은 농부의 말을 잘 듣지 않는 소나 말에게 붙인 말이라고 합니다. 이 말은 당시의 관용어로 고집이 세고 말을 잘 듣지 않는 경우를 뜻하였습니다. 이스라엘 백성들이 하나님의 말씀을 잘 듣지 않은데서 나온 말입니다.
진멸한다는 말은 없이한다는 말인데 이 말은 때로는 영적으로 죽은 상태가 되겠다는 뜻으로, 때로는 육적으로 완전히 죽은 상태를 만들겠다는 뜻입니다.
큰 나라가 되게 하겠다는 것은 이전에 맺은 하나님과의 언약을 파기하였기에 다시 모세와 하나니과의 언약을 맺으시겠다는 뜻입니다.
샬롬.